큐펭스토리
파이썬 강의, 프로그래밍 문제 풀이, 지식 공유 및 정리용
[컴퓨터] win10, 주기적인 경고음이 들려요

어느날, 책상을 보니 매-우 더럽다는 생각을 했다. 물휴지를 꺼내서 쓱싹쓱싹 닦았다. 마우스도 닦고 키보드도 닦고... 깨끗해졌다. 근데 웬걸, 컴퓨터를 켰더니 이상한 소리가 난다. 10초 간격으로 또로롱 거린다. 헤드폰을 새로 연결해도 지속된다. 이럴땐, 만병통치약(?) 재부팅이 답이다!! 작업 중이던걸 다 끄고 재부팅했는데 여전히 지속된다. 아 어쩌지 @_@;




소리의 원인을 찾기 위해 스피커 환경설정(?)을 열었다. 정확히는 볼륨 믹서.

알고봤더니 시스템 사운드가 10초마다 나고 있었다. 순간 바이러스 감염을 의심했지만 컴퓨터로 특별한 일을 하지 않았기에 그건 아닐거라 생각했다.

혹시 이상한 프로세스가 켜져 있는지 Ctrl+Shift+Esc를 통해 프로세스 모니터를 켰다. 전혀 못찾겠다.


10초마다 경고음을 또로롱또로롱 경고음을 들으면서 작업하려니 미칠 것 같았다.

구글에 도대체 뭐라고 검색해야 이 상황을 해결할 수 있을까?

몇 가지를 시도하다가 process monitor라는 프로그램을 깔 수 있었다. 결국 내가 찾아야지.

여기서 .wav를 실행시키는 프로세스를 찾아나섰다.

Filter 옵션에서 Path에 .wav가 속하는 프로세스들만 걸러내게끔 만들었더니 범인이 나왔다.

Hardware Remove.wav가 재생되고 있었다. 헐... 대체 뭐가...?


순간 머리를 스친건 물휴지. 물로 전자기기를 청소한 나레기..ㅠㅠ


키보드가 문제였다. USB 키보드를 쓰고 있는데 연결 문제가 발생했나보더라.

USB를 뽑았다가 잠시 뒤 새로 꽂으니까 해결됐다!


오예~




아마 하드웨어 펌웨어들이 10초 정도마다 뭔가 주기적으로 컴퓨터와 통신하는 것이 있나보다. 그러지 않고서야 10초마다 usb 제거할 때 나는 소리가 재생될 리 없다. 컴퓨터 본체에서 관리했더라면 재부팅했을 때 해결됐을거다. 그게 아녔으니까 키보드 자체의 문제였을 것 같았다. 아예 정전됐더라면 해결이 됐을 문제였을거다.


TIP: 하드웨어 경고음을 잘 듣고서 USB 장치들을 뽑았다가 연결해보자.

  Comment ,     Trac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