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펭스토리
파이썬 강의, 프로그래밍 문제 풀이, 지식 공유 및 정리용
상단 메뉴 설정하기

오늘은 상단 메뉴바를 어떻게 설정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메뉴바는 블로그의 모든 페이지에서 보이는 만큼 언제 어디서든 이동하고픈 페이지들을 담고 있는 편이 좋다. 모든 블로그에서 필요한 페이지가 아니더라도 내 블로그에 특화된 어떤 페이지로 이동하길 원한다면 글을 읽으면서 도움이 될 것이다. 일종의 바로가기 기능을 제공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한 달쯤 전에 내가 쓰고 있는 스킨을 어떻게 설정했는지 포스팅했었다. 내 블로그 큐펭스토리는 현재 푸른 계열 반응형 스킨을 쓰고 있는데 블로그 이름과 간단한 설명을 좌상단에 하얗게 적어두었고 우상단에 메뉴바를 두고 있다. 이러한 메뉴바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블로그 방문자가 불편함 없이 블로그를 이용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페이지들은 관리자 모드에서 [꾸미기 - 화면 설정] 로 들어가서 조금 조작하다보면 곧장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관리자/글쓰기 기능들의 경우엔 많은 블로거들이 애용하고 있는 바로가기들이다. 티스토리에서는 꽤 다양한 메뉴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어서 많은 경우엔 이미 제공되는 메뉴들을 잘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원하는 화면으로 이동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HOME, CATEGORY, GUEST, ADMIN의 경우 이미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본메뉴 탭과 카테고리를 이용하면 똑같이 쓸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공되지 않는 특정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방법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큐펭스토리의 CONTACT ME, LOGOUT의 경우 직접입력 탭을 이용하여 특정 url로 이동되게 만든 메뉴이다.





CONTACT ME 메뉴는 블로그 내의 특정 글로 이동하게 만든 것이다. 나같은 경우, 나를 소개하는 글을 써둔 뒤 해당 URL 주소로 이동하게 만들어두었다. 아래 화면 설정 탭 사진을 보면 속성 설정을 할 수 있게 되고 URL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글 번호를 알고 있다면 해당글로 이동시킬 수 있는 메뉴를 만들 수 있다. 해당 글로 가서 주소창에 있는 글 번호를 알아보자.





웹페이지 우측 상단에 주소표시줄을 보면 위와 같은 URL을 확인할 수 있다. 위 예시의 글 번호는 8번이다. 이 주소를 속성-직접입력 칸에 넣고서 메뉴를 추가하고 저장하면 된다. 공지사항 글로 이동시키거나 자기 소개 글로 이동시키고 싶을때 이용하면 유용할 것이다.


[CONTACT ME] URL


1
cubistkang.tistory.com/8
cs




LOGOUT 메뉴는 블로그 내의 어떤 특정 페이지로 이동하게 만든 것이 아니다. 따라서 글 번호를 알아내는 것이 아닌 tistory에서 logout을 어떻게 하느냐를 알아봐야한다. 다행히 티스토리에서는 url만 조작하는 것으로도 가능하더라. 어떤 아이디로 로긴했던 상관없이 www.tistory.com/logout/ 로 접속을 시도하면 곧장 로그아웃이 가능하다. 따라서 URL로 www.tistory.com/logout/ 를 입력해주면 된다. 아마 로그인된 아이디로 로그아웃 request를 서버에 보내면 로그아웃을 시켜주는 방식으로 구현돼있는 것 같다.


[LOGOUT] URL


1
www.tistory.com/logout/
cs



참고로 www.tistory.com/logout/ 를 접속 시도하면 새창이 열리게 되고 신호를 보냈던 블로그 페이지가 불린다.







 위 사진과 같이 티스토리 기본 스킨을 쓰면서 제공받은 우상단 작은 메뉴바를 이용할 때 있었던 로그아웃 메뉴의 경우 [https://www.tistory.com/logout/?requestURI=http%3A%2F%2Fcubistkang.tistory.com%2F] 라는 알듯말듯한 긴 주소로 이동하게끔 되어있다. 근데 이 주소는 정확하게 동작하지 않더라. requestURI로 넘긴 값이 원하는 방식으로 구현되지 않은 것 같은데 정확한 원인이 파악되지 않아서 이동시킬 수가 없다. 만약 https://www를 없애고 cubistkang.tistory.com을 cubistkang.으로 바꾸게 되면 로그아웃 신호는 보낼 수 있긴 한데 새창이 열리고 tistory 기본 페이지로 넘어간다. 이것은 내 블로그에서 아예 탈출시키는 주소를 제공하는 것이므로 위에서 www.tistory.com/logout/으로 접속시키는 것보다 유용하지 못한 것 같다. 새창이 열리지 않는 정확한 방식을 알게 되면 글을 수정하도록 할 것이다.

  Comment ,     Trackback